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빨래 냄새 없애는 방법

by 거북왕$ 2023. 2. 19.
728x90

빨래 냄새 없애는 방법

기껏 시간을 들여 빨래를 했는데도 건조하고 나면 빨래에서 여전히 냄새가 나고, 몇 번이나 다시 세탁을 해도 여전히 빨래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빨래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잡균이 번식했기 때문인데 따라서 빨래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은 잡균이 번식한 원인이나 균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에서 빨래 냄새를 없애는 방법을 각각의 냄새별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1. 빨래의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

실내 건조 세탁물에서 나는 실내 건조 냄새나 비린내와 같은 불쾌한 냄새는 모락셀라균이 번식하고 있는 것이 원인입니다.
젖은 채 방치하거나 영양분이 되는 오염이 남아 있거나 온도와 습도가 높은 방에 말리면 모락셀라균이 번식함으로써 냄새가 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세탁을하면 균을 사멸시킬 수 없기 때문에 모락셀라균을 사멸시키기 위해서는 60도 이상의 고온으로 세척하거나 표백제로 세탁을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실내 건조 냄새, 비린내 제거 방법 여섯가지를 소개합니다.
 
1-1. 건조기를 사용하기

빨래의 실내 건조 냄새·비린내의 원인인 모락셀라균을 사멸시키기 위해 건조기를 사용하여 고온으로 건조하는 빨래 냄새를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 건조기나 욕실 건조기가 있는 경우에는 그 건조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코인 세탁방의 건조기보다는 온도가 낮은데, 빨래 냄새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코인 세탁방의 건조기를 이용해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인 세탁방의 건조기 온도는 80~120도의 고온이므로 60도 이상은 견딜 수 없는 모락셀라균을 사멸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건조기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는 의류도 있으므로 건조기 사용 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다리미를 사용하기
모락셀라균은 고온에서 사멸하므로 젖은 채 다림질하는 방법으로도 실내 건조 냄새·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옷이 건조되어 마른 상태가 아니라 옷이 젖어있는 상태에서 다림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끓는 물에 삶기

모락셀라균은 고온에서 사멸하므로 끓는 물에 삶는 방법으로도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빨래 냄새 제거를 위해 옷을 삶을 때는 큰 냄비에 물과 의류를 넣는 방법으로 탈취하면 좋을 것입니다.

단, 반드시 사전에 세탁표시 태그를 확인하여 끓는 물에서도 형태가 변하지 않는지 확인해야합니다.

 1-4. 표백제를 사용하기
모락셀라균은 표백제로 살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선 물빠짐이 없는 의류인지 확인하고 물빠짐이 없을 것 같으면 표백제를 넣은 물에 세탁물을 담아 30분~1시간 방치하고 그 후 평소와 같이 세탁합니다.

2. 빨래 곰팡이 냄새를 없애는 방법

세탁물에서 나는 곰팡이 냄새는 세탁기에 발생한 곰팡이가 원인입니다.
베이킹소다나 구연산 또는 세탁기 클리너를 사용하여 세탁기를 깨끗하게 하고, 그 후 다시 세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빨래 나프탈렌 냄새를 없애는 방법


세탁물에 묻은 방충제(나프탈린) 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3-1. 표백제를 사용하기
표백제 사용 후 세탁 시 빨래의 나프탈렌 냄새 제거가 가능합니다. 먼저 물이 빠지지 않는지 체크하고 물이 빠지지 않을 것 같으면 표백제를 넣은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가둡니다. 담가둔 후에는 평소처럼 세탁기로 세탁합니다.

단, 표백제 사용 전에는 표백제를 사용해도 되는 소재인지 세탁 주의 택을 확인해야합니다.

 3-2. 스팀 다리미를 사용하기
스팀 다리미의 증기를 사용하면 냄새의 원인이 되는 나프탈렌 냄새를 지울 수 있습니다.
옷을 옷걸이에 걸고 3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스팀 다리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3. 그늘에서 말리기
당장 사용할 필요가 없을 때는 그늘에 3일 정도 말려두기만 해도 나프탈렌 냄새가 휘발돼 빨래 냄새가 사라집니다.
옷걸이에 걸어서 가급적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걸어두면 좋습니다.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불어 탈취가 되는 장소에 걸어두는 곳이 좋습니다.

3-4. 드라이기나 선풍기를 사용하기
3일 동안이나 그늘에서 말릴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걸어 두는 것 뿐만 아니라 선풍기나 드라이기를 사용하여 탈취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드라이기를 사용할 때는 옷의 손상을 막기 위해 냉풍으로 설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세탁물의 오줌 냄새를 없애는 방법

환자의 간병을 하거나 아이를 키울 때 소변이 묻거나 또는 애완동물의 소변이 묻었을 때는 아래의 방법으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① 일단 소변이 묻는 면을 겉으로 드러나게 합니다. 보통 안쪽면에 소변이 묻었을테니, 뒤집어놓으면 됩니다.
② 소변을 물로 대충 씻어냅니다.
③ 표백제를 넣은 미지근한 물에 담궈둡니다.
④ 다른 옷과 섞이지 않게 소변이 묻은 옷만 세탁기에 넣어 세탁합니다.
⑤ 통풍이 되는 곳에서 시간을 두고 건조시킵니다.

 

소변 냄새는 시간이 지날수록 지우기 어려워지므로 가능한 한 빨리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소변 냄새는 다른 옷에 쉽게 옮겨지기 떄문에 소변이 묻은 옷만 세탁해야합니다.

건조가 어려운 상황에는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드라이기나 다리미를 사용하거나, 빨래방 건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빨래 냄새별로 빨래 냄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떤 냄새이든지 공통적으로 세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옷에 세균이 남아있고 세균이 증식하는 것이 이유입니다. 고온 세탁 또는 표백제 등을 사용하여 빨래 냄새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 세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건조 직후에도 여전히 땀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빨래의 땀냄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댓글